PB 상품이란?(private brand product)
PB 상품은 "Private Brand" 상품의 줄임말로, 소매업체나 유통업체가 자체 브랜드로 제품을 제조해서 공급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PB 상품은 1990년대 초반부터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유럽과 아시아로 확산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PB 상품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PB 상품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PB 상품은 소비자들이 품질과 가격 면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가지는 데 도움이 되며, 소매업체들에게도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PB 상품의 장점 & 단점
PB 상품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가격 경쟁력
PB 상품은 기존의 브랜드 상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직접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고 생산을 위탁하여 생산하고 자체 브랜드로 판매되기 때문에 중간 거래 업체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중간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장점 2. 브랜드 관리와 신뢰 구축
PB 상품은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로서 독자적인 이미지와 고유성을 갖춥니다. 이로 인해 소매업체는 자체 브랜드를 조성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PB 상품은 고객들에게 품질에 대한 일관성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뢰를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점 3. 제품 다양성
PB 상품은 기존의 브랜드 상품보다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체가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제품을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 라인을 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PB 상품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점 1. 브랜드 인지도 부족
PB 상품은 기존의 브랜드 상품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합니다. 그 이유는 PB 상품이 유통업체에서만 자체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와 경쟁하려면 광고와 마케팅에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점 2. 초기 비용과 리스크
PB 상품을 개발하고 브랜드를 확립하는 데에는 초기 비용과 리스크가 따를 수 있습니다. 초기 비용에는 제품 개발, 디자인, 생산, 마케팅 등에 들어가는 비용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유통업체는 PB 상품을 합리적인 격에 생산하기 위해 제조업체와 협상을 해야 합니다. 협상 과정에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B 상품 사례
-이마트: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이마트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판매하는 PB 상품 브랜드입니다. 노브랜드는 출시 이후로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 이마트 PB 상품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노브랜드는 기존의 브랜드 상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노브랜드는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CU: CU는 ‘가성비’에 초점을 맞춰서 2021년에 업계 최저가 콘셉트로 론칭한 ‘득템 시리즈’를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로 김치, 라면, 계란 등 고객들의 구매 수요가 높은 다양한 상품을 브랜드 상품의 절반 수준 가격에 선보이는 등의 PB 상품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패션 플랫폼 무신사의 자체 제작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는 기획·제조·생산 등을 모두 내재화한 브랜드입니다. 스타일 자체는 일반 브랜드와 큰 차이가 없지만 베이직 제품 라인에서는 꾸준히 높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무신사에서는 플랫폼에 쌓인 고객 후기를 분석하여 적정 사이즈의 기준을 변경했으며 그 결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여 매출과 사이즈로 인한 반품 이슈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PB 상품에 대한 인사이트(insight)
-경제적 인사이트(insight)
PB 상품은 다양한 산업과 제품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PB 상품 전략은 과거 '저렴한 가격대비 좋은 품질' 즉, 가성비 전략이었습니다. 유통 구조 개선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PB 상품 전략이 가성비 뿐만 아니라 기획 상품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독점 상품을 출시하는 전략도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유니크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마켓 컬리에서 유명 셰프나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오직 컬리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기획 상품들을 만들어 제공해서 다양한 히트작을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이 방향성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제 PB 상품을 일회성 이벤트 상품으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고유한 비전과 목표를 드러내는 제품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PB 상품은 가성비가 좋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서 private brand라는 말 그대로 고유한 브랜드 정체성 보여주는 제품이다라는 인식으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즉, 하나의 브랜드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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