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인사이트

슈퍼앱, 플랫폼 기업들의 꿈 [경제 인사이트]

by act_doitnow 2023. 8. 4.
반응형


슈퍼앱이란?

슈퍼앱(Super App)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말합니다. 슈퍼앱은 사용자가 여러 개의 개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한 앱에서 여러 가지 일상 생활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합니다. 슈퍼앱은 중국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슈퍼앱은 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합니다

1. 금융 서비스 (결제, 송금, 투자 등)

2. 택시 및 라이드쉐어링 서비스

3. 배달서비스 (음식, 식료품 등)

4. 메시징 및 소셜 네트워킹 기능

5. 여행 및 숙박 예약

6. 쇼핑 및 전자상거래

7. 엔터테인먼트 (뮤직, 영화, 동영상 등)

 

슈퍼앱의 특징 중 하나는 각 서비스 간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슈퍼앱을 통해 기업은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수익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슈퍼앱을 통해 기업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슈퍼앱이 모든 플랫폼 기업들의 꿈이 된 이유는?

2023년 7월 24일 SNS 트위터의 회장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모든 것의 애플리케이션(앱), 즉 슈퍼앱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과거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도 2019년 블로그에 왓츠앱을 슈퍼앱으로 만들겠다며 욕심을 드러낸 적 있습니다. 또한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CEO와 이반 슈피겔 스냅 CEO도 마찬가지로 슈퍼앱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아쉽게도 모두 슈퍼앱으로의 전환에 실패하긴 했지만 이를 통해서 플랫폼 기업들이 얼마나 슈퍼앱으로 만들고 싶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모든 플랫폼 기업들이 슈퍼앱이 되길 원할까요? 그 이유는 슈퍼앱이 IT 업체로서 모든 산업을 장악할 수 있는 꿈의 플랫폼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기업들의 특징과 슈퍼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을 통해 구체적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수익 창출 다각화

플랫폼 기업들의 특징은 각 기업마다 특화된 분야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버는 택시 및 라이드쉐어링 서비스, 메타나 트위터메시징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렇게 각자 특화된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계속 성장하다보면 각 기능의 최고점을 찍고 한계를 맞이합니다. 물론 그 기능이 성장하지 않는 건 아니지만 기능의 성장이 수익의 변화에 가져오는 효과가 미미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모두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속 성장하지 않으면 어떤 기업이든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수익 구조를 찾게 됩니다. 수익 창출을 다각화하는데에는 세계 시장으로 진출, 사업의 다각화 크게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까지 마친 상태라면 더 이상의 수익 다각화가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모든 플랫폼 기업들에게 슈퍼앱이 꿈이 된 것입니다. 슈퍼앱을 통해 플랫폼 기업들은 플랫폼의 기능을 다각화 하게 되면 기존에 없던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2. 사용자 충성도 확보

플랫폼 기업들의 또 다른 특징은 사용자수의 확보가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소비자와 공급자를 이어주는 플랫폼이라는 특성상 플랫폼 기업들에게 사용자의 수가 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합니다. 하지만 혁신적인 업데이트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슈퍼앱을 통해 플랫폼 기업들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이려고 합니다. 사용자는 슈퍼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앱을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슈퍼앱은 록인-전략 그 자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 기업들은 슈퍼앱을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방지하고, 사용자의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3.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소비자들이 개인화된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올라가면서 플랫폼 기업들도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 기업들은 특정 기능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데이터 수집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슈퍼앱으로 전환하려고 많은 기업들이 도전하기도 합니다. 슈퍼앱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플랫폼 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개선, 신규 서비스 개발,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광고 및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으며 경쟁사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슈퍼앱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슈퍼앱에서 제공되는 각각의 서비스가 서로 연계되면, 이로 인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즉, 사용자가 하나의 서비스에서 만족도를 느낄 경우, 다른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아져 전체 플랫폼 서비스의 가치가 향상됩니다. 이처럼 슈퍼앱으로의 전환은 플랫폼 기업들에게 수많은 이점들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슈퍼앱이 모든 플랫폼 기업들의 꿈이 된 것입니다. 

반응형

슈퍼앱의 대표적 사례

-중국의 위챗: 중국 텐센트가 소유하고 있는 위챗으로는 디지털 결제는 물론 음식 배달 주문, 항공편이나 병원 진료 예약까지 일상생활에서 이뤄지는 활동 대부분을 위챗에서 해결 가능합니다. 구걸하는 거지마저도 위챗페이를 쓸 정도입니다. 사용자만 13억명에 달합니다.

 

-중국의 알리바바: 알리바바는 쇼핑, 음식 배달, 금융, 택시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앱입니다. 알리바바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이며, 매년 수십억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카카오: 카카오는 메신저, 택시 서비스, 음식 배달, 쇼핑, 금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플랫폼이며, 매달 수십억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의 Grab: Grab은 2012년에 설립된 싱가포르 기반 기업으로, 처음에는 택시 호출 앱으로 시작하였지만, 서비스를 계속 확장해 슈퍼앱으로 성장하였습니다. Grab은 택시 및 라이드쉐어링 서비스, 배달 서비스, 전자 지갑, 금융 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Grab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의 여러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남아시아 최고의 슈퍼앱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슈퍼앱의 경제적 인사이트(insight)

슈퍼앱으로의 전환만 성공한다면 기업들은 엄청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플랫폼 기업들이 기존의 기능을 확장해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앱을 만들기에는 다양한 장애물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슈퍼앱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비용이 많이 들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 정보를 많이 수집하다 보니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슈퍼앱이 사용자의 선택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특히 슈퍼앱은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누출 문제의 위험이 가장 큰 위험인데 이에 대한 확실한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국가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현재 슈퍼앱이 등장한 지역은 주로 아시아 지역인데 미국과 유럽에서는 슈퍼앱 탄생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유럽 이용자는 아시아와 달리 슈퍼앱을 원하는 분위기가 아니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하나의 앱에서 원스톱 결제 등이 이뤄지는 것을 원하기보다는 SNS와 메시징, 은행 플랫폼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댄 프러드 옴므 플로리다 국제대 교수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사람들이 여러 서비스가 하나의 앱에 모여 있는 것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며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에 익숙하다"며 "미국 고객들은 특정 회사에 일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의지하고 있다는 느낌을 싫어한다"고 말했습니다. 

 

경쟁자의 문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서비스 탑재를 위해선 대형 카드 회사, 은행과 경쟁도 해야합니다. 게다가 기존의 플랫폼 사업 분야의 경쟁자들과도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슈퍼앱으로의 전환이 쉽지 않습니다. 

 

규제의 문제도 있습니다. 각 사업 분야마다 국가마다 규제가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되면 수많은 규제들에 직면하게 되므로 슈퍼앱으로의 전환이 어렵습니다. 

 

이렇게 슈퍼앱으로의 전환에 다양한 장애물들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퍼앱들, 슈퍼앱까지는 아니지만 하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하는 앱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 기업들은 슈퍼앱으로의 전환이 미래의 생존 열쇠가 될 것입니다. 또한 소수의 슈퍼앱들이 경쟁하는 구도로 패권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슈퍼앱을 어떤 관점으로 본다면 독점 시장으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슈퍼앱이 이미 등장한 만큼 플랫폼 기업들의 슈퍼앱으로의 전환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